GA4는 구글 애즈와 연동하여 사용할 때 강력한 분석 툴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GA4의 상세한 분석 시스템은 구글 애즈 광고 집행 시 다양한 이점으로 활용됩니다.
오늘은 ga4와 구글 애즈를 연동하면 좋은 이유와 연동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A4와 구글 애즈 연동 시 장점
서비스 운영자, 마케터라면 광고를 통한 유입도 물론 중요하지만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어떤 행동을 하는가?" 가 궁금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이트에 들어오자마자 이탈하는 사람이 몇 명인지, 서비스에 유입되어 가장 먼저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등 구체적인 고객의 의도를 파악해야만 다음 마케팅 전략을 기획할 수 있으니까요.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고객의 행동 분석 :
ga4와 구글 애즈가 연동되면 광고로 유입된 고객이 어떤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얼마나 머물렀는지, 어떤 버튼을 클릭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로 유입된 고객의 경로와 행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전환 추적 :
전환 이벤트는 간단히 말하면 매출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이벤트를 말합니다. 광고로 유입된 고객이 어떤 전환이벤트(회원가입, 다운로드, 구매 등)를 발생시키는 경우, ga4에선 전환 이벤트를 추적하여 상세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즈에선 확인할 수 없는 풍부한 분석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벤트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은 해당 포스팅을 확인해주세요.
3. 고객 세분화(세그먼트) :
ga4는 광고로 유입된 고객을 다양한 기준으로 세분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광고 캠페인에 응답한 고객만 그룹화해서 행동과 특성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세그먼트를 이용해 리마케팅을 진행해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구글애즈의 잠재고객은 최소 '1000명' 이상이어야만 리마케팅에 사용 가능합니다. 추후 세그먼트와 잠재고객에 대한 설명도 따로 하려고 합니다.
구글애즈와 GA4 연동 방법
ga4와 구글애즈를 연동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사전 세팅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와 구글 애즈 계정이 있어야 진행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의 계정이 동일한 경우
: 별다른 추가 셋팅을 하지 않아도 되니 다음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만약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의 계정이 다른 경우 애널리틱스에 '사용자 추가' 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즈의 계정이 동일하지 않은 경우
1.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 > '계정 액세스 관리' > '속성 액세스 관리'로 이동합니다.
2. 파란 버튼 > 사용자 추가를 클릭하여 구글 애즈에 가입한 계정과 동일한 계정을 사용자로 추가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애즈 연동
관리> 속성의 'google ads 링크'에 접속해 확인되는 구글애즈 계정을 연결하면 끝입니다.
이 단계까지 완료했다면 이제 구글애즈에서 발생한 트래픽이 ga4로 수집되기 시작하게 됩니다.
Ga4의 전환을 구글 애즈와 연동하기
ga4에서 전환이벤트가 정의된 상태라면 이 전환이벤트를 구글 애즈와 연동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광고 유입으로 들어온 고객이 어떤 전환이벤트를 발생시키는지 확인하고 분석이 가능합니다.
다만 구글 애즈에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1. 도구 및 설정 > 연결된 계정 으로 접속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의 '관리 및 연결' > 앱 및 웹 측정항목의 '활성화'를 클릭합니다.
2. 도구 및 설정의 '전환' > 새 전환 액션을 클릭합니다.
3. '가져오기' 유형 > 구글 애널리틱스의 '앱' 혹은 '웹'을 선택합니다.
4. 구글 애즈로 가져올 ga4의 전환이벤트를 선택하고 '가져오기 및 계속'으로 선택합니다.
5. 완료 후 이벤트를 전환 액션으로 잘 불러왔는지 확인합니다.
주의점!
액션 최적화가 '기본'으로 되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보조'로 선택되어 있으면 해당 액션은 관찰만 가능한 액션이란 의미입니다. 다시 말해 입찰이나 캠페인 최적화엔 사용할 수 없는 '보조'로만 사용됩니다.
액션을 변경하려면 각 액션의 오른쪽 상단 '목표 수정' 을 클릭해 부수 액션 -> 주요 액션으로 변경하여 저장합니다.
오늘은 구글애즈와 ga4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광고 유입으로 들어온 고객이 이후의 어떤 행동을 하는지 파악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마케팅 최적화에 활용하며 선순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두 플랫폼을 같이 이용해 보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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